서로 돕고 사는 세상_리더교육 15회기
안녕하세요. 꿈과나눔 홍보 서포터즈 림보입니다.
지난 8월 18일 꿈과나눔 리더교육(나다움) 1교시에서는 발달장애에 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5회기 발달장애 알기는 임재은 선생님께서 맡아 주셨습니다. 리더교육을 들으시는 분들이 발달장애인 자조모임에 참여하고 계시는 만큼 발달장애에 관해서 집중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지적장애인은 무언가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자세히 설명해 주면 좋다.’ ‘말보다는 글이나 그림으로 설명해 주면 좋다.’ ‘자폐성 장애인은 낯선 상황에서 극도의 두려움을 느낀다. 그래서 자신만의 루틴을 만들어 마음의 안정을 찾기도 한다.’ ‘발달장애를 가진 친구가 느리더라도 기다려주자’ 와 같은 정형화된 장애유형의 특징과 지원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내가 장애로 인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고 내게 필요한 지원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자조모임 리더로서 회원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려면 그들의 장애와 성향을 알아야 하지 않을까? 회원들보다 나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는 이유는 내 장애를 잘 알아야 다른 회원들의 장애도 알고 지원해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리더인 저 또한 그에 맞는 지원을 받을 수 있죠. 1. 나는 누구이고 어떤 사람인가? 2. 나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3. 나에게 가장 어려운 일 세 가지의 문향에 답해 보았습니다.
저는 과연 어떤 답변을 했을까요? 뒷내용이 궁금하시다면 꿈과나눔 공식 블로그를 방문해 주세요.